2025년이 다가오면서, 트렌드코리아 2025에서 제시된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주목해야 할 때입니다!
🐍 김난도 교수님의 강연을 통해 확인된 10가지 주요 키워드는 다가올 해의 소비 패턴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이번 글에서는 SNAKE SENSE라는 타이틀 아래 2025년 트렌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할게요!
🐍 2025년의 주요 트렌드 키워드
1.옴니보어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se)
🎯 다양한 소비자 그룹이 하나의 주제를 공유하는 시대입니다. 연령, 직업,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취향과 개성에 맞춰 소비하는 '잡식성' 소비자가 등장했어요. 그들은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소비합니다.
예시: 웹툰 원작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모여 소통하는 모습 🌍
2. 아보하 (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 무탈한 하루를 소중하게 여기는 트렌드가 등장했습니다. '아주 평범한 하루'를 보내는 것이 행복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죠. 더 이상 큰 행복을 추구하지 않고, 소소한 일상에서 의미를 찾습니다.
예시: 평범한 일상에서의 작은 행복을 즐기는 MZ세대의 변화 🌼
3. 토핑경제 (All About the Toppings)
🍕 상품에 토핑을 추가하듯, 개성을 더해 꾸미는 소비가 확산되고 있어요. 본래 제품보다 커스터마이징된
요소들이 더 주목받고 있죠. 개인화된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시: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폰꾸(폰꾸미기) 📱
4. 페이스테크 (Keeping It Human: Face Tech)
🤖 무생물에 사람의 얼굴이나 표정을 부여하여 친근감을 주는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로봇이 사람처럼 웃고 대화하며 사용자와 소통하는 경험이 더욱 주목받고 있죠.
예시: LG전자의 스마트홈 에이전트가 사용자에게 다가오는 모습 😊
5. 무해력 (Embracing Harmlessness)
🧸 요즘은 자극적이지 않은 무해한 아이템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귀여운 인형 키링처럼
스트레스를 덜 주는 요소들이 소비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있어요.
예시: 가방에 매달린 귀여운 키링이나 아기자기한 굿즈 💕
6. 그라데이션K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 다문화 사회로 변모하고 있는 한국의 모습을 보여주는 트렌드입니다. 이제는 '한국적인 것'의 경계가
모호해졌고, K-컬처가 세계적으로 확장되며 더 다양한 정체성을 포함하게 되었어요.
예시: 외국인 멤버들이 포함된 K팝 아이돌 그룹 🎤
7. 물성매력 (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 디지털 시대에도 손에 잡히는 물질적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가 많아요. 팝업스토어처럼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상품의 매력이 극대화됩니다.
예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실제로 만날 수 있는 팝업스토어 🛍
8. 기후감수성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 기후 위기에 대한 감각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환경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친환경 제품이나 지속 가능한 소비를 추구합니다.
예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이나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패션 스타일 🌱
9. 공진화 전략 (Strategy of Coevolution)
🤝 전통적인 경쟁사를 넘어, 다른 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전략이 중요해졌어요. 서로의 장점을 살려 협력하는 것이 현대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입니다.
예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협업 사례 📱🔗
10. 원포인트업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 사람마다 자기 계발의 방식이 다르며, 한 가지 목표를 집중적으로 실현하는 트렌드가 부각되고 있어요. 작은 성취를 통해 개인의 강점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예시: SNS에 자신만의 작은 목표를 기록하며 성취하는 모습 📝
2025년에는 더 섬세하고, 개성 넘치는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각 트렌드를 잘 분석하고 활용한다면 다가오는 변화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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