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4년 소상공인을 위한 경제 정책

정보피카츄 2024. 1. 12. 05:49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의 경제 불황과 고금리, 고물가로 소상공인분께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2024년 새해를 맞이하여 소상공인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1분기 중에는 연매출이 3,000만원 이하인 영세 소상공인들은 업체당 20만원씩 전기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총 126만명의 소상공인분들께서 2,520억원의 지원을 받게 될 예정입니다.

전기료 감면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명확한 절차가 공개되지 않았지만, 작년에는 소상공인들이 감면을 신청할 때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상공인 대출 이자 환급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하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는 이자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환급은 은행과 제2금융권에서 각각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은행에서는 대출금 한도가 2억원인 경우, 4%를 초과하는 이자의 90%를 환급해줍니다. 최대 환급 가능 금액은 300만원입니다. 이 환급은 캐시백으로 제공됩니다.

은행들은 2월부터 이자 환급을 개시할 예정이며, 지원 대상은 최대 187만명이라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소상공인분들은 인당 평균 85만원 정도의 환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2금융권에서는 5%를 초과하는 이자 중 일부를 정부 재정으로 보전해줍니다. 이에 대한 신청은 따로 하지 않으셔도 되며, 은행들이 지원 대상을 선정한 뒤 개인에게 연락을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자캐시백은 정부의 요청으로 은행들이 내놓은 민생금융 지원방안 중 하나입니다. 최근은행들이 고금리 상황에서 역대급 이자 수익을 거두면서, 이익을 서민들과 공유해야 한다는 정부의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고금리 부담이 집중되었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이번에 지원 대상으로 결정된 것입니다.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 대출 지원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 대출 지원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고금리로 이루어진 사업자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대출 한도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5,000만원이며, 법인 소기업의 경우 1억원까지 지원됩니다. 저금리 대환 대출의 이율은 5.5%로 책정되며, 이때 보증료는 제외됩니다.

이번 프로그램 개편으로 인해 지원 대상이 코로나19 피해를 확인받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 소기업에서 전체 개인사업자 및 법인 소기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손실보전금 등의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았거나,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신청을 한 사실이 없더라도 이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